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쿡북 1. 포스트 판매량 10배 증가의 비결

1화만 남긴 채 포스타입 연재를 포기한 당신을 위해

작가를 위한 창작과 수익 가이드,
포스타입 쿡북을 시작합니다

창작 과정에서 마주칠 가장 큰 장벽은 아마도 경제력일 것입니다. 불타오르던 창작열도 수익 활동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쉽게 사그라들지 모릅니다. 포스타입이 창작물을 판매하고 후원받는 블로그 서비스를 국내에서 가장 처음 연 이유이기도 한데요. 수 년 간 작가의 수익 활동을 지원하면서 작가와 플랫폼 성장에 관한 데이터를 꾸준히 분석해 왔습니다.

포스타입은 작가의 수익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여지껏 말하지 못했던 비밀들을 쿡북을 통해 풀어나가려 합니다. 이미 활발하게 활동 중인 작가, 출발선에서 망설이는 예비 작가, 잠시 휴재 중인 작가 모두에게요.

포스타입 쿡북의 첫번째 레시피는 1화만 남긴 채 연재를 포기한 분들을 위한 연재 팁입니다.


어떻게든 연재만 한다면!

"매출 대비 작가 몫(90%)이 크고, 마감에 쫓길 필요 없이 창작의 자유를 마음껏 누릴 수 있대요!"

창작자의 꿈을 품고 연재를 시작했지만 이리 치이고 저리 치이다 팬들의 추천에 찾아온 포스타입. 이대로라면 창작에만 집중하면서 지속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을 것만 같은데···. 첫 화를 유료 발행해봤더니, 이게 웬열? 구매가 생각만큼 많지 않은데 어떡하죠😰?

포스타입은 이처럼 포스타입을 처음 찾아온 작가로부터 아쉬움 섞인 피드백을 종종 듣습니다. 실망한 작가 몇몇은 첫 화만을 덩그러니 남겨두고 길을 되돌아 가기도 합니다. 포스타입은 이렇게 쌓이는 1화, 1화, 1화들을 볼 때마다 독립 연재의 경험을 더 잘 전해주지 못해 죄송스러울 뿐입니다.

포스타입은 그래서 '꾸준히 연재하면 팬들이 모인다'는 얘기를 기회가 닿을 때마다 전해 왔는데요. 여전히 포스타입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 활동이 가능한지 반신반의하는 작가를 만나게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저희가 "꾸준히 써보세요!"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실제로 꾸준히 쓰면 팬들이 모이고 수익이 급증하는 사례가 셀 수 없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한 번 포스타입의 실제 수익 사례를 함께 보실까요.


첫 화 포스트 판매가 10배로 늘었습니다

여기 포스타입 연재물 A가 있습니다.

작가는 포스트를 3~4일에 한 번씩은 꾸준히 연재했습니다. 유료분 첫 화가 올라왔을 때만 해도 판매량이 그리 높지는 않았습니다. 이후 연재가 이어지면서 판매량이 어떻게 증가했는지 확인해보세요.

이해하기 쉽도록 2화 발행 시점에 1화가 판매된 수치를 10으로 보정했고, 이를 기준으로 다른 수치도 보정했습니다. 물론 실제 판매량은 이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연재가 계속 될수록 첫 화 판매량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났습니다. 유료분 첫 화만 공개되었을 때의 첫 화 판매량에 비해 10화가 발행된 시점의 첫 화 판매량은 10배로 뛰었습니다.

구분
2화 발행 시점
4화 발행 시점
7화 발행 시점
10화 발행 시점
1화
10
50
72
103
평균
10
41
45
56

첫 화만이 아닙니다. 연재가 거듭될수록 모든 화의 평균 판매량도 크게 증가했습니다. 특히 3화 발행 이후 평균 판매량은 10번에서 40번 대로 훌쩍 뛰었습니다. 1화 당시 누적 판매량은 10번이었지만, 10화가 발행되기 전까지 누적 판매량은 503번(1~9화)에 이르렀습니다.


모든 화의 평균 판매량이 10배 뛰었습니다

A의 사례가 예외적인 걸까요?

여기 포스타입 연재물 B가 있습니다. 연재 주기는 A에 비해 긴 편이지만 꾸준히 연재되었습니다.

B 사례 역시 이해하기 쉽도록 2화 발행 시점의 1화 판매량을 10으로 보정해 기준 삼았고, 실제 판매량은 이보다 훨씬 많았습니다.

연재물 B 역시 1화의 누적 판매량이 연재가 계속 될수록 꾸준하게 증가했습니다. A와 비슷하게 10화 발행 시점의 1화 누적 판매량이, 첫 화만 발행된 상태 대비 9배가 되었습니다.

구분
2화 발행 시점
4화 발행 시점
7화 발행 시점
10화 발행 시점
1화
10
19
38
91
평균
10
19
37
103

초반 판매량 증가는 A에 비해 더뎠지만, 9화까지 공개됐을 땐 포스트당 평균 판매량에서 A를 뛰어 넘었습니다. 오히려 모든 화의 평균 판매량이 1화 판매량을 상회했습니다.


꾸준한 연재의 결과는 높은 수익

이제 2화 발행 시점의 1화 수익이 1만 원이라고 가정한다면, 수익은 어떻게 변화했을까요?

10화 발행 시점, 연재물 A의 판매 수익은 1만 원에서 10만 원대로 뛰었습니다. B의 경우는 9만 원이었습니다. 1~9화를 모두 통틀어서는 A, B가 각각 50만 원, 92만 원의 수익을 올렸습니다.

1화만 발행한 후 수익 1만 원에 실망해 포스타입을 떠났다면, 두 작가 모두 연재가 거듭될수록 높아진 수익을 거두지 못했을 겁니다.

물론 이 값은 이해를 위해 보정된 수치로, 두 연재물은 이보다 훨씬 높은 판매량과 수익을 올렸는데요. 10화 이후 연재가 계속 되면서 더 빠른 수익 증가가 있었음은 더 이상 설명드릴 필요가 없겠습니다.


독립 연재에는 독자의 신뢰가 필요합니다

연재가 지속될수록 전체 수익은 물론, 각 포스트 수익도 크게 증가하는 현상이 유독 포스타입에서 두드러지는 이유가 뭘까요. 포스타입은 그 이유를 아래처럼 분석합니다.

독립 연재 환경에서는 연재가 계속된다는 믿음이 중요합니다
독립 연재의 장점은 마감 압박 없이 작가가 직접 연재일자와 주기를 정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사정에 따라 휴재하는 것도 작가의 자유입니다. 하지만 창작물을 즐기는 팬의 입장에서는 작품이 예고 없이 올라오지 않는다면 작품의 완결을 볼 수 있다는 믿음을 잃기 쉽습니다. 연재 초기에 첫 화 구매를 망설이는 이유입니다.

꾸준한 연재로 생긴 열성 팬은 떠나지 않습니다
첫눈에 사랑에 빠지는 일은 생각보다 드뭅니다.  독자들도 작품의 스토리가 어느 정도 전개됐을 때 비로소 열성 팬이 됩니다. 열성 팬은 성실 연재 작품을 떠나지 않고, 주변에도 더 쉽게 작품을 추천합니다. 포스타입 역시 꾸준한 연재작을 더 자신있게 이용자들에게 소개할 수 있습니다.

공은 가속이 붙을 때 저절로 더 빠르게 구릅니다
좋은 스타트로 달리기를 시작하면 자연스럽게 가속이 붙습니다. 달리는 그 자체가 기쁨이 되기도 합니다. 이처럼 작가도 연재가 꾸준히 진행될 때 더 즐겁게 작품을 창작하고, 팬들도 기꺼이 후원과 지지를 보냅니다.


마음 속에 데드라인을 새겨보세요

꾸준한 연재, 그래서 어떻게 시작하면 될까요?

포스타입이 꾸준한 연재를 계기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연재물의 사례로부터 얻은 작은 팁을 알려드립니다.

  • 일단 꾸준히 해보면 됩니다. 포스타입이 설명한 사례가 사실인지, 내게도 잘 맞는지 직접 확인해보세요.
  • 꾸준히 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마음 속에 데드라인을 새겨보세요. 자신과 한 작은 약속은 때때로 지키지 못하더라도 창작의 큰 동력이 됩니다.
  • 조금 더 나아가 팬들과 연재 주기를 약속해보세요. 발행일에 맞춰 알림을 기다리는 팬들이 생깁니다. 연재가 늦어지거나 휴재가 필요할 때 미리 공지로 알리면 팬들도 충분히 작가의 사정을 이해합니다.

'괴물 백과 사전'을 포스타입에 연재 중인 곽재식 작가님은 포스타입 작가 인터뷰에서 "질투나 실망감에서 생기는 울분을 창작 에너지로 바꾸라"고 조언했습니다. "그 일을 더 미루지 마시고 가능한 한 빨리 뛰어들어 보라"는 말씀도 남겼는데요.

작가님 조언처럼 울분과 실행력을 장착한 뒤, [임시저장글]에 미뤄둔 '2화'를 다시 한 번 꺼내보는 건 어떨까요?

🆘더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포스타입은 작가의 수익 활동에 도움이 되는 활용 팁, 통계 분석 등을 포스타입 쿡북을 통해 연재합니다. 창작을 통한 수익 활동에 관심 있다면 포스타입 공식 블로그를 구독해보세요! 

국내 최초 개인 콘텐츠 판매 블로그 플랫폼, 포스타입입니다.

POSTYPE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댓글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