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쿡북 2. 연재작을 떠나지 않는 유료 독자 만들기

포스트당 수익이 24배 증가한 사례를 공개합니다

이전 화를 구매한 팬의 80% 이상이
다음 화를 계속 구매한다면!

네, 포스타입에서는 가능합니다. 작품 연재가 꾸준히 이어지기만 한다면요!

포스타입에서는 항상 꾸준한 연재가 지속적인 구매를 이끌어내는 가장 큰 원동력이었고, 창출한 수익은 작가의 창작열에 가장 뜨거운 불쏘시개가 되어 왔습니다. 지속적인 창작과 지속적인 수익, 이 두 가지는 떼어 놓고 설명할 수 없는 껌딱지 같은 주제였습니다.

지속적인 구매가 작가에게 가져다준 효과는 상상 밖이었습니다.

특히 연재 초반 비교적 지속적인 수익이 그리 높지 않던 작품들도 연재가 계속될수록 꾸준한 구매가 매우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당연히 수익이 쌓이는 속도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정도였습니다.

그래서 포스타입 쿡북의 두 번째 레시피는 독자의 지속적인 구매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법입니다. 이번 팁을 통해 작품 연재를 염두하고 있거나 활발히 연재 중인 작가가 더 높은 수익을 거두는 계기가 되길 기대합니다.


갑자기 불어난 연재 수익, 왜일까요?

포스타입에서 연재 중인 한 작품의 한 화당 평균 수익 변화입니다.

첫 두 화만 공개됐을 때 한 화당 평균 수익을 100%라고 한다면, 작품의 누적 수익은 그 2배입니다. 이 추세가 유지된다고 생각한다면 14화까지 공개됐을 때의 누적 수익은 (한 화당 평균 수익의) 14배로 예상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연재가 계속될수록 한 화당 평균 수익은 기하급수적으로 올랐습니다. 14화까지 연재가 됐을 때 한 화당 평균 수익은 24.7배까지 증가했습니다. 누적 수익으로 따지면 346배에 해당합니다.

이 작품이 급격하게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던 비결은 무엇일까요?

포스타입 쿡북의 첫번째 레시피에서는 "꾸준히 연재할수록 망설임 없이 지갑을 여는 독자가 늘어난다"라고 설명드렸는데요. 지속적인 연재는 지속적인 유료 독자를 확보하는 데도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을 이 작품 사례에서 알 수 있었습니다.


지속적으로 작품을 구매하는 팬은 중요합니다

유료 독자가 지속해서 연재작을 구매하는 행동을 유지율(retention rate)이라는 개념으로 표현해보겠습니다.

유지율은 이전 화를 구매했던 이용자가 그다음 화를 구매하는 비율입니다.

1화를 구매한 이용자 100명 가운데 90명이 2화를 구매했다면 2화 유지율은 90%, 2화를 구매한 이용자 100명 가운데 85명이 3화를 구매했다면 3화 유지율은 85%입니다.

포스타입에 발행되는 유료 작품의 유지율은 작가와 작품 특성에 따라 편차가 큰 편입니다. 하지만 10화 이상 꾸준히 정기 연재되고 있는 유료 작품은 유지율이 통상 80% 이상으로 측정됩니다. 80%에 못 미치는 경우도 있지만 90%를 훌쩍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매 화가 연재될 때마다 20%씩 구매자가 이탈하는 걸까요?

그럴 리가요! 특정 화를 스킵하고 구매하는 이용자나, 여러 계정을 사용해 연재물을 구매하는 이용자가 비교적 많습니다. 이런 이용자를 고려한다면 실제 유지율은 훨씬 높아지는 셈이죠. 오히려 연재물 특성에 따라 뒤에 발행된 연재분의 구매자 수가 높아지는 역주행 현상도 자주 일어나죠.


높은 유지율은 꾸준한 창작의 결과입니다

유지율을 좌우하는 가장 큰 변수는 연재의 지속성입니다.

한 화당 평균 수익이 24배 오른 작품의 유지율이 연재가 계속되면서 어떻게 변화하는지 확인해보세요.

4화까지만 발행됐을 때의 4화 유지율은 72%였습니다. 하지만 연재가 계속될수록 4화 유지율은 서서히 올랐습니다. 14화까지 연재됐을 때는 처음보다 23% 상승한 95%에 달했습니다. 3화를 구매했던 독자의 대부분(95%)이 4화를 구매하게 됐다는 뜻이죠.

거의 모든 화에서 비슷한 현상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2화 유지율은 1, 2화만 발행됐을 때만 해도 72%였습니다. 하지만 14화까지 연재됐을 때는 20%나 훌쩍 뛰어 올랐습니다. 1화를 구매했던 독자가 100명 중 92명 꼴로 2화를 구매하게 된 것입니다.

이 사례에서 알 수 있는 점은 꾸준한 연재가 비로소 꾸준한 유료 독자를 끌어 들인다는 것입니다.

연재 초반에는 작품을 중도 이탈하는 독자가 신경 쓰일 수도 있지만, 중단 없이 꾸준히 연재가 이어진다면 다음 화를 애타게 기다리는 독자가 셀 수 없이 늘어난다는 사실이죠!


✍️꾸준한 창작 → 😍유료 독자 증가・유지율 상승 → 💸지속적인 수익 상승


정리해보면 이러한 창작의 선순환이 완성됩니다. 포스타입이 꾸준한 유료 연재를 권장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꾸준한 창작을 하기로 마음먹었다면 유지율을 더 끌어올릴 만한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독자들에게 블로그 구독을 유도해보세요

포스타입 이용자 상당수가 하루에도 여러 번 포스타입을 방문합니다. 다양한 작가의 작품을 즐기는 경우가 많아서인데요. 그래서 구독한 블로그에 새 포스트가 발행됐을 때 발송되는 '알림'은 작품 연재를 알리는 데 매우 유용합니다. 작품을 즐기면서도 블로그를 구독하지 않은 탓에 알림을 받지 못해 연재물 신작을 놓치는 이용자가 생기는 건 아쉬운 일입니다. 블로그 구독을 유도해둔다면 신규 포스트를 놓치는 이용자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발행 방식도 중요합니다

포스타입은 포스트 최초 발행 시에 구독자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공개 설정(전체 공개・비공개・비밀글・멤버십)이 바뀌거나 수정 후 재발행 시에는 구독자가 알림을 받을 수 없습니다. 작품을 비공개 발행한 뒤 전체 공개로 바꾸거나, 하나의 포스트를 계속 재발행하는 방식으로 연재할 경우, 구독자는 새로운 내용이 추가돼도 눈치채기가 어렵죠. 작품 단위 카테고리를 만들어 임시저장 상태에서 포스트를 갈고 닦은 다음, 매 화마다 신규 포스트로 발행하면 더 많은 구독자가 연재물을 꾸준히 볼 수 있습니다.

독자와의 소통은 작품에 대한 좋은 리마인더가 됩니다

연재 주기가 길거나 일정하지 않아 독자들이 연재물에 대해 잊거나 감상을 포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 독자와의 소통은 독자의 긴 기다림을 만회할 만한 좋은 수단이죠. 포스타입은 댓글, 메시지 등 작가만의 팬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독자의 피드백을 듣다 보면 더 흥미진진한 작품을 창작할 수 있는 아이디어가 샘솟을지도 모릅니다. 독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는 것만큼 유지율을 끌어올리는 데 효과적인 방법은 없습니다.


🆘더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포스타입은 작가의 수익 활동에 도움이 되는 활용 팁, 통계 분석 등을 포스타입 쿡북을 통해 연재합니다. 창작을 통한 수익 활동에 관심 있다면 포스타입 공식 블로그를 구독해보세요! 

국내 최초 개인 콘텐츠 판매 블로그 플랫폼, 포스타입입니다.

POSTYPE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댓글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