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쿡북 7. 독자의 후원을 모으는 방법

후원액이 높은 포스트 전격 분석🕵️

작가가 창작을 꾸준히 이어가기 위해서는 팬들의 후원이 필요합니다. 팬들이 작가를 직접 후원하는 새로운 방법을 포스타입이 세상에 내놓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작가의 창작을 응원하고 싶은 팬들에게도, 팬들과 더 가까이 소통하고 싶은 작가들에게도 막상 '후원'은 여전히 생소한 개념입니다.

표준국어대사전은 후원을 '뒤에서 도와줌'이라고 정의하는데요. 후원의 말뜻을 좀 더 쉽게 설명할 유의어를 한번 찾아봤습니다.

뒷-심 [뒤ː씸/뒫ː씸] 「명사」
① 남이 뒤에서 도와주는 힘.
② 어떤 일을 끝까지 견디어 내거나 끌고 나가는 힘. ─표준국어대사전

네, "어떤 일을 끝까지 끌고 나가"려면 "뒤에서 도와주는 힘"이 필요합니다. 포스타입은 그 힘💪을 안정적인 수익으로, 힘의 원천🌱을 작가의 팬으로 보았습니다. 팬들이 보내준 뒷심①으로 작가가 뒷심②을 내준다면 수익에 보탬이 된 팬들도 창작의 결실을 더 풍부하게 누릴 수 있겠죠.

그래서 포스타입 쿡북의 일곱 번째 레시피는 독자의 후원으로 뒷심을 발휘하는 법입니다. 특히 창작을 통한 수익 활동에 관심은 많지만 포스타입에서 첫발을 떼기 망설이는 작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길 기대합니다.


꾸준한 창작과 후원은 닭과 달걀의 관계🐥🥚

포스타입에서는 어떤 작품이 후원을 많이 받을까요?

포스타입은 올해 상반기(1~6월) 동안 다양한 이용자에게서 후원받은 금액이 높은 포스트 50개를 분석해 보았습니다. 구독자 수나 조회수가 높을수록 후원을 많이 받을 거로 추측할 수도 있겠지만, 결과는 달랐습니다.

열심히 달리고 있는 작품일수록 후원 수익이 높은 경향을 보였습니다.

상위 포스트 50개 가운데 26개(52%)가 2화 이상으로 구성된 연재작이었습니다. 특히 연재 진행 정도로 나눠보면 연재작 중 절반(13개)이 완결 화 또는 완결 후 외전 포스트였습니다. 반면 연재를 갓 시작한 1화 포스트인 경우는 2개였죠. 연재가 지속될수록 독자들은 더 기꺼이 작품에 후원하려 하고, 작품이 완결에 달했을 때 작가를 응원하려는 마음은 훨씬 커집니다.

완결을 향해 달리는 꾸준한 연재의 중요성은 이미 이전 쿡북에서 판매량구매 유지율 증가로도 설명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지속 연재는 구매뿐만 아니라 후원에서도 극적인 효과를 냈습니다.

꾸준한 창작과 후원 증가라는, 꼬리에 꼬리를 무는 선순환 관계를 꼭 기억해주세요.


후원과 댓글은 가장 좋은 짝🤝

후원은 독자가 작가에게 보내는 가장 열렬한 응원 방식이기도 합니다.

독자가 작가에게 창작 활동에 대한 지지를 보내는 또 다른 방법은 댓글인데요. 그래서 후원과 댓글은 떼놓을 수 없는 기능입니다. 독자가 작가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감사함을 표현할 기회를 열어두는 것만으로도 작품 후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상위 50개 포스트를 살펴봤을 때 대부분(92%)이 독자의 댓글을 허용하고 있었습니다. 포스타입에서는 [블로그 설정] > [댓글]에서 로그인 이용자, 구매자/후원자, 사용 안 함 가운데 댓글 허용 여부를 정할 수 있도록 했는데요. 후원을 많이 받은 작가일수록 댓글을 허용하는 경우가 상대적으로 많은 편이었습니다.

특히 포스타입에서는 구매・후원할 때 달 수 있는 후원 댓글에 구매・후원 아이콘을 달아드리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독자가 작품에 가치를 싣는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작가가 댓글을 허용해둔다면 독자가 더 기꺼이 후원을 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상위 50개 포스트 가운데 29개(58%)는 후원 댓글이 릴레이를 하듯 연이어 달리는 사례였습니다. 사려 깊은 포스타입 독자들은 때때로 후원과 지지를 보내고 싶어도 작가가 부담스러워하진 않을까 후원을 망설이기도 하는데요. 후원 댓글을 통해 다른 독자의 후원 사실을 보고, 편한 마음으로 후원하는 경향도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댓글은 독자와 소통하고 팬덤을 쌓기에도 좋은 수단이니 댓글을 허용해둘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후원받는 방식도 각양각색🍭

분석한 상위 포스트 가운데는 작품에 알맞은 방식으로 독자의 후원을 끌어내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성공적인 후원 사례를 내 작품에 적용할 수 있을지 한번 살펴보세요.

후원 댓글을 활용한 이벤트

후원 댓글과, 이에 대한 작가의 답글에는 이미지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포스타입만의 특별한 기능을 통해 후원자 리퀘스트를 받거나 감사 이미지・메시지를 남겨주는 리워드 이벤트를 진행하는 작가들도 있습니다.

후원 요청 한마디의 힘

"다음 창작을 위해 후원해주세요" 한마디의 후원 유도 효과가 큽니다. 포스타입 독자들은 작가 경험이 있는 경우가 많아 창작 활동에 드는 수고를 잘 이해합니다. 창작 장비 구매, 차기작 준비, 커피 한 잔의 여유, 뜻깊은 기부 활동 등을 구체적인 후원 요청 사유로 알리는 것도 효과적이었습니다.

후원자에 한정한 경험

후원자에게 특별한 경험을 전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블로그 설정] > [댓글]에서 '구매자/후원자'만 댓글을 남기도록 설정해두면 구매・후원한 독자만 댓글을 읽고 남길 수 있습니다. 또는 후원자에 한해 멤버십 초대장을 보내고 멤버십 포스트를 열람하도록 하는 작가도 있습니다. 포스타입은 작가가 후원자에게 더 다양한 경험을 전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준비 중입니다.


포스타입 후원 FAQ😉

독자의 후원을 모으는 방법, 이렇게나 다양합니다. 그렇다면 도움 센터를 통해 자주 들어오는 질문도 체크해보세요.

유료 발행한 포스트로도 후원을 받을 수 있나요?
🙆네. 포스타입은 작가가 포스트에 매긴 가격보다 더 큰 응원을 전하고 싶어 하는 독자가 많음을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독자들에게 포스트 구매 후에도 포스트 하단에 [후원하기] 버튼을 보여드리고 있습니다. 실제로 상위 50개 포스트 가운데 7개는 유료 발행 포스트였습니다.

[후원하기] 버튼은 항상 뜨나요? 
🙆네. 무료 발행한 경우 포스트 하단에 [후원하기] 버튼이 항상 표시됩니다. 포스타입은 서비스 지향점을 잃지 않기 위해 후원 기능 비활성화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후원하기] 버튼이 더 잘 보이도록 할 수 있나요?
🙆네. [후원하기]와 [구매하기] 버튼 색상은 테마 디자인에서 테마 색상에 해당합니다. 흰색, 검은색(야간 모드)으로 설정하면 독자들이 지나치기 쉽죠. 테마 색상을 눈에 더 잘 띄는 색상으로 해둘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무료 작품을 유료 전환하면 기존 후원자가 계속 볼 수 있나요?
🙅아뇨. 기존에 무료 발행한 포스트를 삭제, 발행 취소하거나 유료로 재발행하면, 무료일 때 후원한 독자의 열람 권한은 사라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도움 센터를 참고해주세요.


창작 활동을 통해 후원받고 다음 창작을 위한 동력으로 삼는 법, 충분히 이해되셨나요? 후원 기능은 독립 창작 작가로서의 도약을 위한 튼튼한 발판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포스타입은 항상 작가의 뒷심, 팬의 뒷심을 응원하는 든든한 페이스메이커가 되어 드리겠습니다. 조만간 선보일 포스타입의 변화도 기대해주세요(속닥)

🆘더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포스타입은 작가의 수익 활동에 도움이 되는 활용 팁, 통계 분석 등을 포스타입 쿡북을 통해 연재합니다. 창작을 통한 수익 활동에 관심 있다면 포스타입 공식 블로그를 구독해보세요!

국내 최초 개인 콘텐츠 판매 블로그 플랫폼, 포스타입입니다.

POSTYPE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댓글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