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쿡북 6. 창작의 차원 넘나들기

창작의 범위를 넓히는 일, 두려워하지 마세요

지난 6월 한 달간 포스타입을 찾은 방문자는 250만 명이 넘습니다. 작가의 작품을 감상할 준비가 된 독자도 그만큼 많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창작물에 기꺼이 지갑을 여는 독자 상당수는 쿡북 네 번째 레시피에서 설명해 드린 대로 작가 경험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팬창작 독자층과 순수・1차 창작 독자층이 그리 다르지 않다는 점은 포스타입도 서비스를 갈고닦는 과정에서 꾸준히 주목하고 있는 사실입니다.

그렇다면 이런 생각해보신 적, 있으신가요?

👩‍🎨: "전업 창작을 꿈꾸고 있는데, 어떻게 창작의 범위를 넓힐 수 있을까요?"
🤹: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은데, 오히려 기존 팬들마저 떠나지 않을까요?"
👩‍🎤: "실험적으로 1차 창작물을 유료 발행하려는데, 성공한 사례가 정말 있나요?"

특히 픽션을 창작하는 작가 가운데는 팬창작을 통해 재능과 적성을 찾아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다음 걸음을 어떻게 내디딜지 한참 망설이는 작가가 적지 않습니다. 온전히 자신이 창작한 세계관과 캐릭터를 어렴풋이 떠올려 보다가도, 위와 같은 걱정들이 가지치기 시작하죠.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팬창작에서 시작해 1차 창작으로 나아가고자 한다면 고민해야 할 점, 창작 범위가 넓어졌을 때 기존 독자의 반응, 성공적으로 1차 창작을 유료 발행한 사례! 모두 포스타입 쿡북의 여섯 번째 레시피, 창작의 차원 넘나들기에서 대답해드리겠습니다.


대부분 팬베이스가 넓어지는 경험을 합니다

포스타입에는 팬창작 작품을 공유하기 위해 블로그를 개설한 후 점차 1차 창작도 함께 올리는 작가가 많습니다. 포스타입은 이미 다양한 기능을 통해 다재다능한 작가를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어려운 일이 아닙니다.

A 작가도 처음엔 팬창작 용도로 포스타입 블로그를 개설했습니다. 하지만 이후 작가가 직접 구상한 캐릭터로 작가만의 스토리를 써 내려 가는 데 좀 더 집중하기 시작했죠. 

팬들의 반응은 어땠을까요?

A 작가의 유료 독자 비중입니다. 팬창작과 이후 발행한 1차 창작 독자로 구분해 보았습니다.

A 작가의 팬창작에 후원을 보낸 독자를 100%라고 하겠습니다. 이들 가운데 이후 발행한 1차 창작까지 유료로 소비한 독자는 약 33%였습니다. 그렇다면 나머지 유료 독자가 모두 이탈하고 삼 분의 일만 남은 걸까요?

아닙니다. A 작가의 1차 창작을 구매・후원한 독자는 516%였습니다. 팬창작 발행 때보다 유료 독자 수가 5배 이상 늘어난 셈입니다. 팬창작에 후원을 보낸 적은 없지만 1차 창작의 팬으로서 기꺼이 지갑을 연 독자가 상상 이상으로 많았습니다.

기존 팬창작을 통해 작가의 팬이 된 독자가 다수 유지되고, 기존 팬의 바이럴 효과 등으로 신규 독자층이 한결 쉽게 유된 결과입니다.


팬창작의 팬 역시 쉽게 떠나지 않습니다

A 작가 외에도 창작의 범위를 넓힌 작가 대부분이 비슷한 경험을 합니다.

B 작가도 비슷한 사례입니다. 처음에는 팬창작만 발행하다 어느 순간부터 본격적으로 1차 창작 연재를 시작했습니다.

B 작가의 팬창작에 후원을 보낸 독자를 100%로 가정하겠습니다. 1차 창작을 구매・후원한 독자는 259% 수준이었습니다. 유료 팬베이스가 약 2.6배 늘어난 셈입니다. 이 가운데 팬창작과 1차 창작을 모두 유료로 감상한 경우는 약 38%였습니다.

즉, B 작가의 팬창작 유료 독자 10명 중 4명 가까이는 B 작가의 1차 창작에도 기꺼이 지갑을 연 것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팬창작 독자가 팬창작의 기반이 되는 세계관이나 캐릭터의 팬에서 그치지 않고, 더 나아가 '팬창작 작가의 팬'이 되고 있다는 뜻입니다.


창작의 차원을 넘을 때 ✔️

머릿속으로만 떠올리던 세계관을 조금씩 풀어낼 마음이 드시나요?

포스타입은 다양한 방식으로 창작의 폭이 넓은 작가를 지원하고 있으니 언제든 시작해도 좋습니다. 결심했다면 포스타입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능과 정책을 창작에 활용해보는 것도 꼭 고려해보세요.

카테고리부터 블로그, 멀티 프로필까지

포스타입은 멀티 프로필 기능과 계정당 블로그 3개 개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작가가 프로필이나 블로그 단위로 작품・장르를 구분할 수 있고, 프로필 단위로 나눈 경우 독자 입장에선 같은 작가인지 눈치챌 수조차 없습니다. 다양한 창작을 시도할 때 만능 기능이지만, 어떤 작가에게는 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오히려 블로그 내에서 시리즈로 엮어내면 작품・장르 간의 팬베이스를 공유하기 쉬울지도 모릅니다.

블로그 내에서 시너지를 노린다면 카테고리+시리즈 테마, 작가명(닉네임)은 공유하되 완전히 독립된 연재 공간이 필요하다면 블로그, 작가명(닉네임)부터 창작 장르까지 완전히 새로운 시도를 하고 싶다면 멀티 프로필을 추천해 드립니다.

더 원활한 수익 활동

포스타입은 1명의 2계정 작가 인증 정책을 펴고 있습니다. 수익화 과정을 작가가 스스로 더 투명하고 적법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서인데요. 완전히 다른 두 계정에 같은 명의의 계좌를 등록해 작가 인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각각 다른 계정에서 팬창작과 1차 창작을 해왔다면 두 계정 모두 같은 명의로 작가 인증을 받아 수익도 각각 출금할 수 있습니다. 물론 작가 본인 명의로 작가 인증을 받고 같은 명의로 납세하는 것도 꼭 기억해주세요.


포스타입은 작가와 독자의 차이, 장르의 경계가 모두 허물어지는 창작 생태계입니다. 그 안에서 무한한 상상력으로 창작의 세계가 뻗어 나가고, 작가와 독자가 기존에 없던 경험을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무엇보다 작가들이 기존에 머물러 있던 곳에서 주저하고 망설였던 모든 일을 포스타입을 통해 풀어나갈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더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포스타입은 작가의 수익 활동에 도움이 되는 활용 팁, 통계 분석 등을 포스타입 쿡북을 통해 연재합니다. 창작을 통한 수익 활동에 관심 있다면 포스타입 공식 블로그를 구독해보세요!

국내 최초 개인 콘텐츠 판매 블로그 플랫폼, 포스타입입니다.

POSTYPE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댓글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