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쿡북 5. 썸네일로 조회수・수익 늘리기

썸네일 '있고 없고'의 차이, 생각보다 큽니다🤭

📕표지 없는 책을 꺼내 들 확률?

좋아하는 분야, 예컨대 장르 소설의 책을 찾기 위해 서점에 들어섰다고 상상해보세요.

'소설' 섹션 가운데서도 장르 소설이 꽂힌 서재로 발길이 향합니다. 제목과 저자명이 적힌 책등을 한참 훑어보다가 요즘 같은 여름에 어울릴 만한 기묘한 이야기 매대 전시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장르 소설을 사랑하는 독자들이 가장 처음 꺼내 들 책은 어떤 책일까요? 가장 최근에 발간한 작품, 제목이 매력적인 작품, 또는 이미 잘 알고 있던 저자의 작품일지도 모르죠.

하지만 가장 많은 독자가 선택할 책은 장르 소설에 어울리면서 가장 👀눈길을 끄는 표지를 가진 책일 겁니다. 반대로 표지 없이 걸어둔 책을 가장 처음 꺼내 들 독자는 찾아보기 힘들 겁니다.

작가의 작품을 꽂아둘 플랫폼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더 많은 독자를 만나기 위해선 적절한 표지를 걸어두는 일이 매우 중요합니다. 또 그 표지가 작품의 내용과 관련이 없다면 결국 독자는 감상하기도 전에 고스란히 작품을 꽂아두고 떠나겠죠.

쿡북의 다섯 번째 레시피는 포스타입 발행작의 표지 격인 썸네일을 200% 활용해 조회수와 수익을 늘리는 전략입니다. 작품의 진정한 가치를 드러낼 뿐만 아니라, 조회수와 구매율도 높이는 썸네일 비결을 놓치지 마세요.


썸네일을 걸면 구매・후원이 40% 상승합니다

썸네일은 포스트 전체 내용을 요약해 한눈에 보여주는 대표 이미지입니다. [발행] 옵션 화면의 가장 위에 있지만, 막상 이 기능을 잘 사용하지 않는 작가들도 적지 않죠.

썸네일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효과가 있습니다.

  • 작가의 블로그, 포스타입 검색 결과・알림 등에 포스트 제목, 부제목 등과 함께 썸네일이 노출됩니다.
  • 소셜 미디어에 공유했을 때도 기본 이미지 대신 썸네일이 카드 형식으로 노출됩니다.

하지만 직접 실험해보지 않는 한, 그 차이를 체감하기는 쉽지 않은데요. 그래서 포스타입이 직접 통계를 분석해보았습니다.

지난 상반기(1~6월) 포스타입에 공개 발행한 포스트를 썸네일 선택 여부로 나눠보았습니다. 썸네일을 선택한 포스트의 경우, 그렇지 않은 포스트에 비해 조회수가 36% 높았습니다.

썸네일은 조회수뿐만 아니라, 작품 수익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같은 기간 포스타입에 공개 발행한 유료 포스트를 썸네일 선택 여부로 구분했습니다. 썸네일을 선택한 포스트가 그렇지 않은 포스트에 비해 구매・후원 횟수가 40% 높았습니다.

썸네일은 이렇게 독자의 클릭과 구매・후원을 이끄는 데 상상 이상으로 효과적이었습니다.


썸네일을 걸었다면 작품을 활짝 열어두는 일도 중요합니다

썸네일을 걸어두더라도 효과를 제대로 누리지 못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포스타입은 작가의 편의를 위해 블로그 단위로 [검색 엔진 차단]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부분 작가는 이용하지 않지만, 일부 작가가 이 기능을 이용합니다. 작가의 선택이지만 이 기능을 활성화한 경우, 기술적 특성상 트위터 등 일부 소셜 미디어에서 링크가 카드 형식으로 노출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더 많은 독자를 만나 높은 수익을 올리기 위한 최선책은 무엇일까요?

썸네일을 선택함과 동시에 블로그의 [검색 엔진 차단] 기능을 비활성화해두는 것입니다. 썸네일을 선택하지 않고 [검색 엔진 차단]을 활성화해둔 경우에 비해 조회수가 66%나 높았습니다.

더 많은 독자를 만나기 위한 결론은 1️⃣썸네일 ON, 2️⃣[검색 엔진 차단] OFF입니다.


이미지를 다루는 작품이 아니라면

🖼️만화・웹툰・일러스트・사진 등 이미지를 다루는 작가라면 썸네일 선택이 좀 더 쉽습니다. 포스타입은 포스트 본문에 이미 삽입한 이미지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니까요.

📓소설・에세이 등 이미지를 다루지 않는 작품은 어떨까요?

포스타입에서 '금손' 작가를 찾아보세요

멀리 갈 필요는 없습니다. 포스타입에는 이미 창작물을 누구보다도 더 잘 이해하는 작가가 많습니다. 전문적인 창작물 홍보를 원한다면 맞춤형 표지 겸 썸네일을 제작해줄 작가를 찾아 비용을 지불해 커미션을 의뢰할 수 있습니다. 커미션 컬렉션이나 포트폴리오 채널을 한번 둘러보고 마음에 드는 커미션 작가에게 연락해보세요.
※ 커미션은 작가와 독자의 1:1 거래로 포스타입이 개입하거나 책임지지 않습니다.

손쉬운 썸네일 제작 서비스도 있습니다

썸네일, 표지, 소셜 미디어 이미지 등을 손쉽게 제작할 수 있는 서비스나 앱도 많이 출시되어 있습니다. Canva는 다양한 유형의 이미지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dobe Spark도 간편한 이용법으로 유명하죠. 전문가의 손길로 만든 것 같은 썸네일을 직접 제작해보세요.

저작권 걱정 없는 이미지를 찾아보세요

Pixabay, Unsplash 같은 이미지 데이터베이스를 들어보셨나요? 저작권 걱정 없이 상업적 이용이 가능한 고해상도 이미지・일러스트를 무료로 찾을 수 있습니다. 작품을 설명할 만한 키워드를 검색해 알맞은 작품을 다운받아 썸네일로 선택해보세요. 꼭 맘에 드는 이미지를 만났다면 이미지를 제공한 작가를 크레딧할 수도 있고, 작가 후원 기능을 제공하는 서비스도 있습니다.


모르면 손해인 꿀팁도 있습니다

이미 썸네일을 활발하게 이용 중이거나 이제부터 썸네일을 활용하기로 했다면 아래 팁도 꼭 기억해주세요. 몇 가지 숨은 팁만 첨가하면 썸네일 효과를 더 크게 누릴 수 있습니다.

🖼️꼭 포스트 본문에 삽입한 이미지가 아니어도 됩니다
삽입하려는 썸네일을 굳이 포스트 본문에 넣을 필요가 없다면, [썸네일 선택] > [파일 올리기] 항목에서 직접 썸네일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특히 비율 문제로 썸네일로 선택할 만한 본문 삽입 이미지가 없다면, 기존 이미지를 비율에 맞게 잘라 새로 업로드해보세요.

📱소셜 미디어마다 썸네일에 적합한 이미지 비율은 다릅니다
소셜 미디어는 저마다 다른 비율로 카드 형식 링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포스타입 이용자가 자주 이용하는 트위터의 카드 링크 노출 비율은 약 1.9:1(280 x 150 px)로 알려져 있습니다. 소셜 미디어 대다수에서는 1:1 ~ 2:1 범주 내에서 썸네일이 노출되므로, 2:1 영역을 염두에 두되 1:1 영역에 핵심적인 메시지가 들어간다면 좋겠죠.

⚓관련성이 높은 이미지일 때 썸네일 효과가 큽니다
가장 효과가 큰 썸네일은 작품 내용과 관련성이 높은 경우입니다. 창작물의 맥락과 맞지 않거나 지나치게 자극적인 이미지는 오히려 독자의 반감을 살 수 있습니다. 자신의 작품을 잘 드러내면서 커뮤니티 가이드라인에 알맞은 썸네일을 잘 골라보세요.


새로 발행할 작품은 물론, 이미 발행한 작품 가운데 썸네일을 걸 만한 작품은 없는지 살펴보고, 썸네일을 200% 활용해 더 많은 독자와 만나는 기회가 되길 바랍니다.

🆘더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포스타입은 작가의 수익 활동에 도움이 되는 활용 팁, 통계 분석 등을 포스타입 쿡북을 통해 연재합니다. 창작을 통한 수익 활동에 관심 있다면 포스타입 공식 블로그를 구독해보세요!

국내 최초 개인 콘텐츠 판매 블로그 플랫폼, 포스타입입니다.

POSTYPE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댓글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