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쿡북 3. 창작 수익을 극대화하는 발행 전략

1년간 공개 발행을 유지하면 평균 첫 달 수익의 3배 이상!

포스타입에선 연재물이 아니어도
지속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조건은 단 하나, 가능한 오랫동안 공개 발행을 유지하는 거죠!

포스타입에서 활동 중인 작가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포스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어떤 작가는 일정 기간동안만 포스트를 발행해 두기도 하고, 일정 기간 유료 발행한 후 무료로 전환하는 회차 미리보기를 활용하는 작가도 있습니다.

정답은 없습니다.

창작물을 누구에게, 얼마나 오래 공개할 지는 온전히 작가의 자유니까요. 다만 지속적인 창작을 돕는 수익 활동에 가장 효과적인 발행 방식은 따로 있었습니다. 이 전략을 따른 작가들은 발행 1년 간 첫 달 수익의 평균 3배 이상을 거둘 수 있었습니다.

포스타입 쿡북의 세번째 레시피는 창작 수익을 극대화하는 발행 전략입니다.


발행 후 1년 수익이 첫 달 수익의 3배 이상!

포스타입은 영화관보다는 서점, 베스트셀러보다는 스테디셀러에 가깝습니다.

일반 영화관에선 따끈따끈한 최신 영화가 끊임없이 이미 상영 중인 영화를 밀어내지만, 서점에선 신간과 구간이 나란히 자리를 지키고 있습니다. 서점에 들어서면 일단 눈에 띄게 전시된 베스트셀러에 눈길이 가지만, 그 이상으로 손길이 많이 오가는 건 스테디셀러죠. 포스타입에서도 수익을 올리는 포스트는 발행 시기를 가리지 않고, 독자들은 비교적 오래된 작품에도 발길을 멈추지 않습니다.

포스타입에서 1년 전 발행된 포스트의 1년간 수익 변화를 직접 확인해보세요.

2018년 6월 한 달간 발행된 모든 포스트의 월별 수익입니다.

발행했던 달 냈던 수익이 100%라고 했을 때, 한 달이 지난 7월에는 절반에 가까운 47%를 수익으로 거뒀습니다. 그 이후에도 매달 20~30%대 수익을 지속적으로 냈습니다.

그 결과, 2019년 5월까지 거둔 1년 간 총 수익이 첫 달 수익의 3.9배를 넘었습니다.

2년 전인 2017년 6월 한 달간 발행된 포스트의 성과도 비슷했습니다. 1년 동안 거둔 수익이 첫 달 수익의 3.5배, 2년 동안 거둔 수익은 첫 달 수익의 5.2배였습니다.


첫 달 수익의 200배 이상을 3년여간 거두기도 했습니다

1년 간 첫 달 수익의 3배 이상은 평균적인 흐름일 뿐입니다.

창작물의 수익 패턴은 작가, 장르, 포스트 성격 등에 따라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처음에는 아쉬웠던 수익이 뒤늦게 수직 상승하기도 하고, 첫 달 수익 이상을 매달 꾸준하게 올리는 작품도 있습니다.

이 작품은 3년여 전 공개 발행한 단편 작품입니다.

발행 초반 비교적 높은 수익을 거두지는 못했지만 수익이 크게 오르는 변곡점이 두 번 있었습니다. 발행한 지 8달째에 작품이 화제를 모으면서 첫 달 수익의 4배 이상을 거뒀는데요. 이후 10달 간 거둔 총 수익이 첫 달 수익의 27배였습니다. 두번째 변곡점은 상승폭이 훨씬 컸습니다. 발행 40달째엔 첫 달 수익의 28배, 44달째엔 첫 달 수익의 50배를 거뒀습니다.

이렇게 3년여 간 거둔 총 수익이 첫 달 수익의 200배를 넘었습니다.

또 다른 공개 발행 단편 작품입니다.

첫 두 달 높은 수익을 거둔 후, 1년 가량 수익은 조금씩 하락하는 추세였습니다. 물론 1년 간 거둔 수익을 모두 합하면 첫 달의 약 8배였는데요. 이후 월 단위 수익이 들썩이기 시작하면서 매달 첫 달 수익 이상을 거두게 되었습니다.

이 작품은 3년여 간 거둔 총 수익이 첫 달 수익의 50배를 넘었습니다.


연재작이 아니더라도 작품이 쌓이면 지속적인 수익이 가능합니다

작품이 당장 기대만큼의 수익을 올리지 못하더라도 이렇게 '구작 판매'가 꾸준히 발생한다면 작가는 지속적인 수익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단편 작품을 꾸준히 창작해 유료로 공개 발행한다고 상상해보세요. 작품마다 첫 달 수익은 100%로, 이후엔 수익이 점차 감소해 20%로 수렴한다고 가정한다면요.

다섯번째 작품이 발행되었을 때, 이미 공개 발행해둔 작품 4개만으로 신작의 첫 달 수익인 100%를 넘겼습니다. 한 달 올린 수익만 해도 첫 작품이 나왔던 첫 달 수익의 2배가 넘습니다.

상상이 아니라 실행에 옮겨보세요. 실제로는 어떤 작품의 수익이 저조하더라도 다른 작품이 높은 성과를 낼 수도 있고, 특정 작품의 인기가 마중물이 되어 모든 작품이 높은 수익을 올릴 수도 있죠. 꾸준한 창작으로 공개 발행 중인 작품이 쌓였을 때 작품 간의 시너지 효과는 훨씬 더 커집니다.


작품을 공개해 둘 이유, 충분히 많습니다

포스타입에서 발행 시기가 꽤 지난 공개 포스트가 꾸준히 수익을 올리는 데는 이유가 있습니다.

포스타입 독자들은 대개 신규 포스트를 통해 알게 된 작가의 과거 작품까지 섭렵하고 싶어 합니다. 특정 장르의 팬인 독자 역시 검색 결과 페이지를 계속 넘기며 놓친 작품을 꼼꼼하게 보는 편입니다. 포스타입이 발행 시기, 구독자・조회・좋아요 수와 관계 없이 발굴해 컬렉션, 메인에 소개한 작품이 인기를 끌어 높은 수익을 누리기도 합니다.

포스타입은 더 많은 작가가 이런 계기를 경험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열심히 가다듬고 있습니다. 하지만 가능한 많은 독자가 창작물을 만날 수 있도록 작품을 공개해두는, 작가의 의지도 중요합니다.

잠깐 공개한 후 발행 취소・비공개한 포스트가 있다면

이미 공개한 포스트를 중간에 발행 취소하는 경우가 가끔 있습니다. 포스타입은 이런 포스트를 삭제하지 않고 [임시저장글]에 고이 보관하고 있습니다. 발행은 유지하면서 비공개하거나 비밀글・멤버십으로 전환한 경우도 새로운 독자를 만들기 어렵죠. 발행 취소 또는 공개 설정을 바꾼 작품 가운데 많은 사람들과 다시 나누고 싶은 포스트가 없는지 한번 살펴보세요.

창작 시기가 많이 지난 작품이 폴더 속에 잠자고 있다면 

창작 시기가 오래 지나 공개하지 않은 작품이 있으신가요? 독자들은 최신작이 아니더라도 가치 있는 작품이라면 언제든 즐길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 포스타입에서 인기 있는 작품 가운데는 창작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난 작품이 많습니다.

팬들을 충분히 만나지 못해 아쉬운 과거 포스트가 있다면

개인적으로 애착이 크지만 아쉽게 많은 팬들과 만나지 못한 작품은 없으신가요? SNS, 메신저 등을 통해 친구, 팬, 팔로워들에게 작품을 공유해보세요. 특히 포스트 오른쪽 상단 또는 하단의 [공유하기] 기능을 이용하면 블로그 주소가 바뀌어도 접속할 수 있는 단축 URL로 작품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포스트는 발행 유지 중이지만 조회수가 아쉽다면

포스트를 발행하는 것만큼 독자를 접할 기회를 높이는 일도 중요합니다. [블로그 설정]에서 [블로그 감추기][검색 엔진 차단] 기능을 꺼두면 독자가 포스트를 발견할 기회가 훨씬 높아집니다. 포스타입에는 태그를 꼼꼼하게 찾아보는 독자가 많아 포스트를 발행할 때 적절한 태그를 다는 것도 조회수를 높이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지속적인 창작을 위해 수익 전략을 세우는 일, 어렵지 않습니다. 자신의 취향, 작품의 특성을 고려해 발행 기간을 정하되, 발행 기간과 공개 여부에 따라 수익이 달라질 수 있는 점을 명심하면 됩니다. 포스타입은 가치 있는 창작물이 더 많은 팬과 만나 작가가 창작에 즐거이 집중할 수 있기를 기대합니다. 오늘은 먼지 쌓인 창작물에 먼지를 털어내 공개 발행해보는 건 어떠세요?

🆘더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신가요?

📌포스타입은 작가의 수익 활동에 도움이 되는 활용 팁, 통계 분석 등을 포스타입 쿡북을 통해 연재합니다. 창작을 통한 수익 활동에 관심 있다면 포스타입 공식 블로그를 구독해보세요!

국내 최초 개인 콘텐츠 판매 블로그 플랫폼, 포스타입입니다.

POSTYPE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댓글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