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요 내용으로 건너뛰기

에디터를 파헤쳐보자

아름다운 작품을 만드는 숨은 기능


문단 사이 여백과 들여쓰기, 글자수 세기까지

더 손쉽게 아름다운 작품을 만들 수 있는 에디터의 숨은 기능, 어디까지 알고 계시나요? 여전히 많은 분들이 잘 모르는 유용한 기능들을 소개해드립니다.


한 번에 문단 사이 여백, 들여쓰기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서식] > [기본 스타일]을 눌러 문서 전체의 스타일을 한 번에 바꿀 수 있습니다.

들여쓰기 사용 시 Enter를 누르면 문단 첫 글자를 자동으로 들여쓰기 합니다. 들여쓰기 사용 안 함 상태에서 문단 클릭 후 Tab을 누르면 해당 문단의 첫 글자만 들여쓰기 합니다. Shift+Tab을 누르면 전체 문단에 들여쓰기가 적용됩니다.

문단 사이 여백 주기 사용 시 Enter를 눌러 새 문단을 시작하면 문단과 문단 사이에 줄글 하나 정도의 여백이 생깁니다. Shift+Enter를 누르면 여백 없이 줄바꿈해 이어지는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문단 사이 여백 주기를 사용한 상태에서 Enter를 눌러보세요.

이렇게 약간의 여백을 두고 새 글이 시작되어 다음 문단을 작성하기 좋습니다.

문단 사이 여백 주기를 사용한 상태에서 Shift+Enter 또는 사용 안 한 상태에서 Enter를 눌러보세요.
이렇게 여백 없이 바로 아래 줄에 글이 이어집니다.
"대화문을 작성하기 좋습니다."


글자수 세기, 저장 단축키를 활용하면 창작이 더 쉬워집니다.

모바일에서는 화면 오른쪽 아래, 웹에서는 화면 오른쪽 위에서 공백 포함한 글자수가 실시간으로 표시됩니다. 글자수 세기를 활용하면 전체 분량을 적절하게 조절하거나 이를 참고하여 포스트 가격을 설정하기에 용이합니다. 포스트 작성 도중 Ctrl+S를 주기적으로 눌러 저장하면 포스트를 손쉽게 복원할 수 있습니다. 단, 저장은 아직 발행하지 않은 포스트를 작성 중일 때만 사용 가능하며 이미 발행된 포스트를 수정할 때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줄간격, 자간 등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포스타입은 일정 크기의 줄간격, 자간 등을 설계하여 최소한의 가독성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장애인용 웹브라우저와 같은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누구나 포스타입을 쾌적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고민한 결과입니다. 이러한 사용성을 깨뜨리지 않기 위해 줄간격, 자간 등의 변경 기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제 에디터 곳곳에 숨어 있던 소소한 기능들을 이용해 더 쉽게 작품을 만들어보세요. 앞으로도 작가님의 편안한 창작 활동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포스타입 드림

국내 최초 개인 콘텐츠 판매 블로그 플랫폼, 포스타입입니다.

POSTYPE 님의 창작활동을 응원하고 싶으세요?

댓글

댓글을 사용하지 않는 블로그입니다.